춘천의 불교
사이트 내 전체검색

Ⅰ구역(중정)

$ar_it[$k]$ar_it[$k]$ar_it[$k]
문수원기비좌 하부모습(근경)
상세정보

사찰의 가장 앞마당으로 청평사 중심 사역의 입구에 해당하는 지역이다. 현재는 고사목이 되어 베어졌는데 잣나무 2그루 사이에 계단이 있었던 것을 메웠는데 이것을 볼 때, 현재의 마당은 2단의 층위로 되었던 것을 1945년 이후 어느 시기엔가 축대를 쌓아 넓힌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의 동-서 길이는 약 60, -북은 약 27이다. -서로 비좌 2기만 있고 다른 유구는 없다. 조선후기에는 두 비석의 사이에 제석단(帝釋壇)이 있었다고 한다.
2008411, 문수원기 복원비 건립을 위하여 필자가 비좌 하부 유구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문수원기의 비좌 하부층위에서 비신을 지지할 수 있는 흙다짐이나 적심석이 전혀 조사되지 않았다.1) 이로 보았을 때 문수원기는 이동되었음을 알 수 있으나 김상헌의 문집에서 회전문 밖의 마당에 동서로 문수원기와 장경비가 있었다는 기록으로 볼 때 현 위치에서 크게 이동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문수원기와 대칭을 이루는 동쪽의 장경비는 유구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원위치의 문제는 알 수 없으나 추후 조사의 기회를 가질 때에는 문수원기와 함께 원위치의 문제에 대하여 살펴봐야 할 것이다.

 

1) 강원지역문화연구회, 「춘천 청평사 문수원기 비좌 하부 유구 조사결과 보고서」, 『진락공 중수 청평산 문수원기비 복원사업 보고서』, 2008, 6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