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의 불교
사이트 내 전체검색

Ⅴ구역(환문·승당)

상세정보
대웅전 바로 아랫단이다. 산지중정형 가람배치에서는 중정에 불탑이 있고 좌우로 승당이 배치되는 공간이다. 그러나 청평사는 중정의 공간이 매우 협소하여 불탑을 세우기 어려울 정도로 좁고 승당 앞에는 누각이 없고 11칸의 행각이 배치되었다. 또한 일반적으로 좌우의 승당이 중정과 거의 같은 높이를 갖되 기단부만 높여 가람이 배치하나 청평사에서는 중정보다 장대석으로 3단으로 높여 단을 만들고 좌우 승당을 배치하였다. 이 축대의 중정 중앙에는 치석하지 않은 잡석으로 채워져 있었으나 복원과정에서 대웅전으로 오르는 중앙계단과 같은 양식의 석조계단이 설치되었다.

1984년 조사 당시에 서쪽에는 측면 1칸 정면 3칸의 건물이, 동쪽에는 측면 2칸 정면 3칸의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당시에 동쪽의 건물지를 보다 더 확장하여 조사하였다면 하나의 건물지가 아니라 사성전(四聖殿) 터와 구광전(九光殿) 터로 알려진 2개의 건물지 전모를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고 동쪽 산구릉 밑에서도 유구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당시에도 이러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후에도 추가 조사가 실시되지 않았다.

마당의 중앙에는 구역의 행각과 대웅전으로 연결되는 길이 7.8, 2.5踏道가 시설되었다. 답도 밖의 중정에도 답도만큼 정교하지는 않으나 전체적으로 판석을 깔아 정리하였다. 중앙계단은 7단이며 소맷돌로 양옆을 마감하였고 하단에는 동자주와 4개의 안상을 표현하였다. 끝에는 둥글게 처리하면서 안쪽은 태극문양을 바깥쪽은 태극문양을 중앙에 두고 주변에 연판문을 돌려 시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