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의 불교
사이트 내 전체검색

양화사(楊花寺) 터

$ar_it[$k]$ar_it[$k]$ar_it[$k]$ar_it[$k]
3층석탑(도면)
상세정보

양화사(楊花寺

서면 서상리 274번지, 북한강 변에 위치한다. 읍지류에 절 이름이 양화사라고 한다. 강쪽으로 도로가 높게 개설되어 환경이 변화되었지만 다른 사찰과 달리 강변에 절이 지어졌다는 특징이 있다.
3층석탑은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6(1971.12.16. 지정)2중기단의 3층석탑으로 문화재청 등록명칭은 서상리 삼층석탑이다. 하대면석이 땅속에 묻혀서 자세히는 알 수 없으나 우주와 탱주가 있고 하대갑석은 많이 부셔졌다. 상대면석은 우주만이 있으며 신라시대의 석탑보다 상대갑석의 기울기가 크고, 탑신받침도 높게 만들어졌다. 각층의 탑신석에 우주가 있다. 1층 탑신석만이 하나의 부재이고 나머지는 아랫층 옥개석과 윗층 탑신석이 같은 부재로 만들어졌다. 이러한 양식은 강원도에서 많이 보이는 양식이다. 상륜부는 복발까지 남아 있으며 3층 옥개석 윗면까지 찰주를 세웠던 구멍이 남아 있다. 옥개받침은 1층과 3층은 5단이고 2층은 6단이다. 이러한 점으로 보아 고려 초기의 석탑으로 추정된다. 탑이 기울어지자 1980년에 해체·복원하였다. 노반석은 1980년대에 세종호텔에 옮겨졌던 것을 회수하여 원위치에 놓았다. 총높이는 3.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