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의문화
사이트 내 전체검색

류홍석·파평윤씨, 류제원·해주윤씨, 류돈상·함열남궁씨 묘

$ar_it[$k]$ar_it[$k]$ar_it[$k]$ar_it[$k]$ar_it[$k]$ar_it[$k]
헌시비(김금분 짓고 박찬옥 건립)
상세정보

류홍석·파평윤씨, 류제원·해주윤씨, 류돈상·함열남궁씨 묘9)

남면 가정리의 묘역은 201244일에 조성되었다. 5기가 조성되었는데 류홍석 부부, 류제원 부부, 류돈상 부부 묘가 서-동으로 안장되었다. 동쪽 끝에는 광복회장을 지낸 류연익의 묘가 있다. 묘역에는 향로석과 상석이 거의 같은 크기로 마련되어 있고 봉분의 둘레에도 거의 같은 문양의 원형 병풍석이 설치되었다.

류홍석의 묘비는 의사고흥류공홍석지묘/배유인해평윤씨부좌(義士高興柳公弘錫之墓/配孺人海平尹氏祔左)이다. 비문은 선생과 부인의 생애에 대하여 박한설이 짓고 류제직이 써서 보훈처에서 1984년에 세웠다.

류제원의 묘비는 지사고흥류공제원지묘/배유인해주윤씨 부좌(志士高興柳公濟遠之墓/配孺人海州尹氏 祔左)이다. 동쪽으로 애국선열윤희순여사사적비가 있는데 윤희순의 생애와 유해를 봉환하는 과정에 대하여 박한설이 짓고 유해봉안위원장 이상룡이 1994년에 세웠다.

류돈상의 묘비는 애국지사류돈상지묘/배유인함열남궁씨부좌(愛國志士柳敦相之墓/配孺人咸悅南宮氏祔左)라 썼다. 비문은 류돈상과 함열남궁씨의 생애 그리고 유해를 봉환하는 과정에 대하여 박한설이 짓고 광복회 강원도지부에서 1994년에 건립하였다.

묘역에는 윤희순 여사의 친필인 소망/충효/애국/정신/자손/만대보존/윤희순/을 모각한 비와 김금분 도의원이 윤희순 여사에게 바치는 글을 새긴 비문이 있다.

9) 한림대학교 박물관,